코카콜라마시따

블로그를 새로 만들게 되면서 예전 주소를 그대로 사용하려다보니 네이버에서 검색노출과 관련 몇 가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삭제되기 전의 포스팅에 대한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글이 고스란히 노출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저품질의 진실에 대해선 관계자 외 그 누구도 확신을 할 수 없겠지만, 네이버를 통한 검색으로 유입되는 방문자수를 무시할 수 없었습니다. 이미 삭제된 글의 링크를 타고 들어와 낭패감을 느끼게 될 분들께도 죄송했고요. 그래서 한 달 여간 블로그 활동을 중단했습니다. 오로지 네이버 검색과 관련해 발생되는 문제들로 인해 말입니다.


삭제된 글들의 링크가 거의 다 사라질 때 즈음, 이렇게 블로그 활동을 재개했습니다. 그리고 '이 다음에 무엇을 할까?' 고민을 해봤는데, 새로 쓰게 될 글들이 정상적으로 네이버 검색결과에 노출이 될 수 있도록 등록을 해줘야 할 것 같았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들어가 최적화를 살펴보니 모든 것은 정상이지만 사이트맵과 RSS가 제출되어있지 않다고 하더군요. 네, 제가 블로그 황동을 멈추면서 전부 삭제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과 RSS를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블로그를 제 손으로 폭파하게 되는 불상사는 두 번 다시 없어야하겠지만, 인간이란 존재는 어리석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초보자들도 쉽게 알 수 있도록 디테일하게 14가지 순서에 맞춰 진행을 할까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사이트 최적화현황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사이트맵과 RSS가 제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먼저 사이트맵을 만들고 등록하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의 링크를 클릭하여 위 스샷과 같은 웹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http://www.web-site-map.com/xml_sitemap.php#status


1. 블로그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주소 끝에 /는 빼주세요.
2. 보안코드를 입력합니다.
3. Take from 블라블라~ 에 체크되어있는 옵션을 Use exact 블라블라~ 에 체크해주세요.
4. 가장 아래에 있는 Create free XML Sitemap을 클릭합니다.




5. 잠시 기다리시면 사이트맵이 다 만들어졌다는 메세지와 함께 다운로드페이지의 링크가 나옵니다. 클릭하세요.




6. 빨간네모상자 안의 버튼을 클릭해 sitemap.xml 파일을 바탕화면에 내려받습니다.




웹브라우저를 실행하고, 본인의 블로그 - 글쓰기 에디터로 접속해주세요.
7. 파일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8. 파일을 첨부할 수 있는 팝업창이 뜨면, 파일찾기를 눌러 아까 내려받았던 sitemap.xml 파일을 찾습니다.
9. 파일이 업로드되었다면 등록버튼을 클릭합니다.


(10~12번은 이미지설명없이 진행합니다.)

10. 에디터 우측에 html 이라고 작게 쓰여진 글씨가 있습니다. 박스에 체크하고 html모드로 들어가주세요.


##_1N|cfile23.uf@27229746573843CA2805BD.xml|filename="sitemap.xml" filemime="application/xml"|##

11. 위 코드와 비슷한 문자들이 보일 것입니다.
빨간색으로 칠한 부분, cf~로 시작해서 ~xml로 끝나는 부분까지를 복사한 후 메모장에 붙여넣기 합니다.


attachment/cfile23.uf@27229746573843CA2805BD.xml

12. 파란색으로 칠한 attachment/ 라는 문자를 아까 '복+붙'한 문자 앞에 넣어줍니다.
위 박스 안의 코드와 같은 형태가 되겠죠? 이것을 다시 복사해줍니다.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이동하겠습니다. ▶ http://webmastertool.naver.com/
13. 요청메뉴의 사이트맵 제출에 들어가 복사한 내용을 그대로 붙여넣고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이로써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등록하는 과정은 모두 끝이 났습니다.
그렇다면 바로 이어서 rss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4. 사이트맵 제출과 같은 카테고리에 RSS제출이 있습니다.
자신의 블로그 주소 뒤에 /rss 를 붙여서 입력한 후 확인버튼을 누르면 RSS제출이 끝난 것입니다. 어려우셨나요?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과 RSS등록은 필수가 아니라 선택입니다. 따로 등록을 하지 않아도 검색결과에 노출이 잘 되는 블로그가 있는 반면에 이 과정을 거치지 않아 포스팅이 수집되지 않는 블로그도 있습니다. '내 블로그의 글들은 왜 네이버에 노출이 잘 안될까?'라고 생각하셨던 분들께선 위 과정을 순서대로 따라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의 첨부파일은 제 사이트맵 파일입니다. 신경쓰지 마세요 :)
p.s 사실 사이트맵 파일 하나 올리려고 글 썼는데, 낭비가 심한 것 같아(?) 이렇게 등록과정을 쓰게 되었네요 -_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itemap.xml

sitemap.xml






신고
댓글 로드 중…

최근에 게시된 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