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마시따

지난 시간에 배웠던, '오토핫키를 이용해 프로그램의 단축키 만드는 방법'의 연장선에서 얘기를 이어가려 합니다.
파트1이 어려웠지만 성공하신 분들께 이번 포스팅은 절대 부담되는 수준의 글이 아닙니다.


오토핫키 프로그램 다운로드/설치, 그리고 단축키 지정을 어떻게 하고 실행하는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번에는 단축키를 추가하고 오토핫키 프로그램을 리로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명령어 추가하기
2. 수정사항 반영하기

3. 단축키 외의 기능




1.
지난 시간에 메모장을 열고 단축키 코드를 집어넣은 후 AHK확장자 파일을 만들어봤습니다.
저는 크롬이라는 웹브라우저를 예로 설명을 드렸는데요. 기억하시나요?

#c::

Run "C:\Program Files (x86)\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Return

위와 같은 내용이었죠. 첫줄에 c는 단축키 그리고 따옴표 안은 프로그램의 실행파일경로입니다.
하지만 단축키를 지정할 프로그램을 추가할 때 매번 메모장을 새로 만들고 다시 AHK파일을 만들긴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이미 실행 중인 오토핫키를 열어 수정을 하려고 합니다.

작업표시줄 우측에 실행 중인 오토핫키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우클릭하세요.
그리고 Edit This Script 를 클릭해주세요.


위 스샷처럼 메모장이 열리면서 기존에 작성되었던 단축키 설정코드가 보일 것입니다.
저의 경우는 많은 프로그램을 단축키로 지정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내용이 많아보입니다.


#c::  <-- 단축키 (ex: 윈도우키 + c )

Run "C:\Program Files (x86)\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 따옴표 안은 프로그램의 실행파일 경로

Return <--작업을 마칠 때 사용하는 명령어

이제 추가하고싶은 프로그램의 단축키 소스를 적어넣으면 되는데요. 지난 시간에 다 배웠죠?
그래도 다시 한 번 살펴보도록 합시다. (녹색글자는 설명일뿐입니다.)


만일, '겁나 은밀한 위치'에 있는 '우동'이란 프로그램을 알파벳 'u'로 쓰고 싶으면 다음과 같이 적으면 됩니다.

#u::

Run "C:\겁나 은밀한 위치\우동.exe"

Return

이제 이해가 가시겠죠?
이런 식으로 스샷을 참고해서 가능한 많은 프로그램들에 단축키를 만들어줍시다.
크롬, 익스플로러, 카카오톡, 한글, 워드, 엑셀, 포토샵, 카드게임, 계산기, 음악재생프로그램 등등!


그리고 메모장 상단 우측의 X표시를 눌러 닫기만 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변경 내용을 저장할거냐고 물어보겠죠? 당근 저장(S)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명령어를 추가하는 방법은 이게 끝입니다. 간단한 과정인데 풀어쓰느라 복잡해 보이는 겁니다 :)




2.

명령어를 추가했다면, 리로드를 반드시 해줘야 합니다. 리로드를 하지 않으면 변경사항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행 중인 오토핫키 프로그램 아이콘을 우클릭해서 Reload This Script 를 클릭하세요.
변경사항 리로드하는 방법은 이게 전부입니다.


그럼 한 번 테스트를 해봐야겠죠?
실행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단축키가 a였다면, 윈도우키 + a를 동시에 눌러보세요.




3.
그 외의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아주 초보이기때문에 가장 초급적인 명령어만 사용할텐데요.
앞서 1,2번 항목에서 명령어 추가를 위해 오토핫키 파일을 열고, 리로드하는 방법은 배웠습니다.
이 과정들조차 귀찮아질 때를 위해 오토핫키가 존재하는 것인데요.


#4::

edit

Return


#5::

reload

return

위와 같은 명령어를 추가하고, 리로드 한 번만 해준다면 1,2번의 내용이 매우 단순해집니다. 
마우스를 잡고 작업표시줄로 포인트를 옮겨서 뭘 찾고 클릭하는 일련의 과정들이 타이핑 한 방에 끝나는 것입니다.


첫 문장은 윈도우키와 숫자 4키를 동시에 누르면 오토핫키 파일이 열린다는 명령어입니다. 1번 항목이죠.
아래 문장은 윈도우키와 숫자 5키를 동시에 누르면 리로드가 된다는 명령어입니다. 2번 항목이고요.




또 다른 명령어를 한 가지만 더 배워볼까요? 반복적으로 써야하는 긴 문장을 간단하게 단축키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나는 장동건보다 잘생기고 박지성보다 축구를 잘하며 빌게이트보다 돈이 많고 간디보다 협박을 잘한다.

예를 들어 제가 블로그에 글을 쓸 때마다 서론에 위 내용처럼 자기칭찬을 엄청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gilee::나는 장동건보다 잘생기고 박지성보다 축구를 잘하며 빌게이트보다 돈이 많고 간디보다 협박을 잘한다.

그럴 때는 위와 같이 명령어를 추가해 준 뒤, 리로드를 해주면 됩니다..
내용 앞에 콜론(:)을 네 개 적고, 그 중간에 단축키를 쓰면 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윈도우키 조합을 사용하지 않고, 그냥 gilee라고만 쓰면 위의 긴 문장으로 자동변환됩니다.




오토핫키는 어떤 명령어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활용성이 무궁무진한 프로그램입니다.
부디 앞선 강좌와 이번 포스팅을 잘 보고 따라하셔서 귀하의 귀차니즘에 안식이 깃들기를 바랄 뿐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신고
댓글 로드 중…

최근에 게시된 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