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마시따

인천지하철 2호선이 드디어 개통한다고 합니다.
8년 전 워홀 갈 무렵, '2년 뒤 다녀오면 개통해있겠군' 생각했었는데 참 오래도 걸렸습니다.


본론으로 바로 들어갈까요? 인천지하철 2호선의 개통일은 오는 730일입니다.
개통일까지는 아직 두 달 가량이 남았네요.


현재 제가 살고 있는 곳은 인천지하철 1호선인 예술회관역 인근입니다.
페퍼선니는 서구에 살고 있고요. 따라서 매 번 만나기 위해 환승을 2~3번 해야만 했는데요.
인천 2호선이 개통하게 되면 인천시청역 <-> 석남역으로 한 방에 오갈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다음 달에 이사를 가게 되었어요... 무려 8년은 기다린 셈인데... 털썩...




노선도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파란색 노선이 인천도시철도 1호선이고요. 주황색 노선이 바로 인천도시철도 2호선입니다.
환승구간도 중요하지만 끝과 끝이 어딘지를 봐야 그 노선의 성격(?)을 알 수 있겠죠?
나름 교통의 불모지라고 불리웠던 인천 서구지역과 인천 시내 곳곳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2호선이 등장하면서 인천을 연고로 한 버스의 노선에도 큰 변화가 생기는데 다음 시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인천지하철 2호선의 환승역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통하는 시점에 바로 이용할 수 있는 환승역은 다음과 같은데요.
- 검암역 (공항철도와 환승)
- 주안역 (경인선 1호선과 환승)
- 인천시청역 (인천도시철도 1호선과 환승)


추가로 2020년(예정)에는 석남역이 7호선과 연결(환승)된다고 합니다.
즉, 인천도시철도 2호선을 통해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홍대 등으로 이동할 수도 있고,
동인천이나 용산, 소요산 등의 방향으로 이동할 수도 있으며,
인천시청역을 통해 인천 1호선과 연계, 시내 곳곳으로 이전보다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석남역과 7호선 환승구간이 완공된다면 더욱 촘촘한 노선을 갖게 됩니다.



- 출처: 인천도시철도 2호선 홈페이지 -


인천지하철 2호선은 종합 관제실에서 기관사없이 통제하는 '무인 시스템'으로 운행이 됩니다.
2량 1편성(총 37편성 74량)으로 운행되지만, 이용객이 몰리는 시간대에는 4량까지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이 밖에 역사에는 장애인용 엘리베이터, 휠체어와 유모차의 통과가 가능한 개찰구 및 장애인 화장실과 아기수유실 등의 여러 편의시설과 함께 불에 타지 않는 불연재로 전동차 객실 내부를 제작하고 CCTV와 비상 인터폰 호출단추, 승강장 스크린도어 등의 안전시설도 설치가 되어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개통에 앞서 운행 및 안전과 관련, 일부에서는 부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뉴스 및 여러 블로그와 커뮤니티의 반응들을 직접 종합해 본 바에 의하면 크게 두 가지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데요.


첫째, 수용가능한 승객의 수가 턱없이 부족하다.
둘째, 운영인력의 감축에 따라 안전문제가 우려된다.


먼저, 인천도시철도 2호선의 경우 기본 2량 1편성으로 운행이 된다고 합니다.
위에 첨부한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전동차 2개가 이어져 매우 짧아보이는 모습입니다.
전문가들은 전동차 1량에 최대 103명이 들어가면 포화상태일 것이라고 예측했으나, 인천교통공사 측에서는 140명까지는 문제없다는 반응을 내놓고 있는데요. 인천지하철 2호선의 경우 '경전철'이기때문에 일반적으로 우리가 이용하는 중전철에 비해 전동차 자체의 크기가 조금 더 작습니다.
게다가 이용객이 붐비는 출퇴근시간 때에는 4량으로 늘려 운행할 수도 있다고 했지만, 하루 최대 26만명이 이용하기엔 턱없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운영인력을 당초 413명에서 368명으로 45명 감축하겠다고 발표한 부분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감축되는 인원이 기술인력이라 시민안전에 큰 우려가 생길 것이라 내다보는 이들이 적지 않았습니다.
바로 이전 포스팅에서 안전에 대해 관심없는 국가와 사회에 대한 비판글을 작성했었는데요. "이미 충분한 검토를 거쳤다."라고 답변하는 관계자의 말이 믿기 어려운 것은 과연 저만의 느낌인 것인지 궁금합니다.


인천시민으로써 인천지하철 2호선 개통이 반갑긴하나, 운행시스템과 시민안전에 있어 더욱 더 많은 관심과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신고
댓글 로드 중…

최근에 게시된 글

티스토리 툴바